본문 바로가기

CS/DesignPattern

(DesignPattern) 프로토타입 패턴

프로토타입 패턴이란?

생산 비용이 높은 인스턴스를 복사를 함으로써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턴

 


실습

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이 그림 그리기 툴을 개발 중이다.

어떤 모양을 그릴 수 있도록 하고 복사 붙여 넣기 기능을 구현해보자

public class Shape implements Cloneable{

    private String id;

    public String getId() {
        return id;
    }

    public void setId(String id) {
        this.id = id;
    }

    @Override
    protected Object clone() throws CloneNotSupportedException {
        return super.clone();
    }
}
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{

    private int x;
    private int y;
    private int r;


    public Circle(int x, int y, int r) {
        this.x = x;
        this.y = y;
        this.r = r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"Circle{" +
                "x=" + x +
                ", y=" + y +
                ", r=" + r +
                '}';
    }

    public Circle copy() throws CloneNotSupportedException {

        Circle clone = (Circle) clone();
        clone.x = x + 1;
        clone.y = y + 1;


        return clone;
    }
}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CloneNotSupportedException {
        Circle circle1 = new Circle(1,1,3);
        Circle circle2 = circle1.copy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circle1.toString(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circle2.toString());
        
    }
}

Object 클래스의 clone을 재정의 하는 클래스를 생성하여 (Shape)

해당 클래스를 상속 받음으로써 객체에 대한 복사를 가능하게 한다.